스포츠뉴스 2월1일 여러가지 소식모음

스포츠뉴스 오늘은 여러가지 정보들로 준비했으니 아래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8강 대진 확정

아시안컵 2023에서 8강 대진이 확정되었습니다. 대한민국과 호주, 이란, 일본 등 아시아 축구의 ‘TOP4’ 팀이 모두 8강에 진출하였으나, 이들 중 절반만이 4강 토너먼트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대회 개요

지난달 28일부터 시작된 아시안컵 2023의 16강 토너먼트는 1일 이란과 시리아의 경기를 마침으로써 모든 경기가 종료되었습니다. 이란은 승부차기 끝에 시리아를 꺾고 8강으로 진출하였습니다. 이로써 8강 대진이 모두 결정되었습니다.

아시안컵 대진표

TOP4 팀의 강력한 입성

아시아 축구 연맹(FIFA) 랭킹에서 TOP4에 속한 팀들은 모두 8강에 진출하였습니다. 이에는 일본(17위), 이란(21위), 한국(23위), 호주(25위)가 포함되며, 이들은 대회 전반에서 강력한 우승 후보로 꼽혔습니다. 아직까지는 이들 중 어느 팀도 탈락하지 않았으나, 8강에서 절반만이 다음 라운드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한국 vs. 호주의 체력 대결

한국과 호주는 8강 대진에서 먼저 맞붙게 됩니다. 경기는 오는 3일 오전 0시 30분(한국시간) 카타르 알와크라의 알자누브 스타디움에서 개최됩니다. 한국은 사우디아라비아와의 경기에서 승부차기 혈투 끝에 8강 진출을 확정했고, 호주는 인도네시아를 4-0으로 대파하며 8강에 올랐습니다. 한국은 8회 연속, 호주는 AFC 편입 이후 5회 연속 8강 진출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번 경기에서 가장 큰 관건은 선수들의 체력입니다. 호주는 경기 시작 시간을 기준으로 한국보다 2일 일찍 16강전을 치뤄야 했습니다. 이에 따라 한국은 16강에서 연장전까지 치른 데 더 많은 체력을 소모한 상태입니다. 따라서 어느 팀이 체력을 빠르게 회복하느냐가 이 경기에서 중요한 포인트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국은 이번 대회에서 호주와의 경기에서 황금 기회를 가집니다. 2015년 대회에서도 호주와 같은 조에 속해 있었고, 조별리그에서 승리를 거뒀으나 결승에서 패배하여 우승을 놓쳤습니다. 이번에는 9년 만에 아시안컵 무대에서 호주와 재대결하며 복수의 기회를 가지게 됐습니다.

이란 vs. 일본의 대결

이란과 일본은 3일 오후 8시 30분 카타르 알라이얀의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대결합니다. 이 경기는 FIFA 랭킹에서 아시아 1위와 2위 팀 간의 대결로, 두 팀 모두 강력한 경기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란은 16강에서 시리아와 1-1로 비기고 승부차기를 통해 8강으로 진출했으며, 일본은 바레인을 3-1로 제압하여 8강에 올랐습니다. 이란과 일본은 아시안컵 무대에서 2회 연속으로 대결하게 되며, 5년 전에는 일본이 3-0으로 승리하여 결승에 진출한 바 있습니다.

다른 8강 대진

한국과 호주전 승리팀이 맞붙게 될 다른 8강 대진은 타지키스탄과 요르단, 그리고 카타르와 우즈베키스탄의 대결입니다.

  • 타지키스탄 vs. 요르단: FIFA 랭킹 106위 타지키스탄은 아랍에미리트(UAE)와의 16강전에서 승부차기 끝에 승리를 거뒀으며, 대회 첫 본선 출전 무대에서 8강까지 진출했습니다. 87위 요르단은 이라크와의 경기에서 3-2 대역전승을 거두며 12년 만에 8강에 진출한 주목할 만한 팀입니다.
  • 카타르 vs. 우즈베키스탄: 카타르는 팔레스타인을 2-1로 꺾고 8강에 진출했으며, 우즈베키스탄은 태국을 2-1로 이기며 8강에 진출했습니다. 카타르는 대회 내내 4연승 중이며, 우즈베키스탄은 조별리그에서 주춤했지만 토너먼트에서 기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준결승과 결승

4강 진출팀이 결정되면 준결승이 곧바로 시작됩니다. 한국-호주전 승리팀과 타지키스탄-요르단전 승리팀은 7일 오전 0시에, 이란-일본전 승리팀과 카타르-우즈베키스탄전 승리팀은 8일 오전 0시에 각각 준결승에서 격돌할 예정입니다. 최종적으로는 11일 오전 0시에 카타르 루사일 스타디움에서 아시안컵 2023의 결승전이 개최될 것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FAQ)

1. 아시안컵 2023의 일정은 어떻게 되나요?

  • 아시안컵 2023의 일정은 2023년 1월 28일부터 시작하여 2월 11일에 결승전이 개최됩니다.

2. 한국과 호주는 과거에 어떤 대결을 펼쳤나요?

  • 한국과 호주는 2015년 아시안컵에서 결승에서 만났으며, 호주가 2-1로 승리하여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3. 이란과 일본은 이전 대회에서 어떤 결과를 냈나요?

  • 2019년 아시안컵에서 이란과 일본은 4강 무대에서 대결하였으며, 일본이 3-0으로 승리하여 결승에 진출했습니다.

4. 타지키스탄과 요르단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나요?

  • 타지키스탄은 대회에 처음 출전하면서도 무궁무진한 열정을 보여주고 있으며, 요르단은 12년 만에 8강에 진출한 점에서 주목받는 팀입니다.

5. 카타르는 이번 대회에서 어떤 성적을 보이고 있나요?

  • 카타르는 대회 내내 4연승을 거두며 강력한 경기력을 뽐내고 있으며, 주최국으로서 홈 advantage를 살려가고 있습니다.

토트넘의 화려한 역전승

토트넘은 주장 손흥민이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차출로 빠진 상황에서 브렌트퍼드와의 홈 경기에서 놀라운 역전승을 거두고, 잉글리시 프리미어리그(EPL) 4위 자리를 탈환하였습니다. 이 경기에서 토트넘은 후반 초반에 3골을 몰아쳐 3-2로 승리하며 승점 43(골득실 +14)을 기록했고, 애스턴 빌라와 승점 및 골득실이 동일하지만 다득점으로 4위에 올랐습니다.

토트넘 역전승

토트넘의 극적인 순위 회복

토트넘은 지난해 12월 29일 브라이튼 앤드 호브 앨비언에 패배한 뒤 5위로 떨어졌었으나, 이번 경기에서 브렌트퍼드를 이기고 4위 자리를 다시 차지하였습니다. 프리미어리그 1∼4위 팀은 다음 시즌 UEFA 챔피언스리그 본선 진출권을 획득하며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있습니다.

브렌트퍼드의 저항

토트넘이 브렌트퍼드와의 경기를 치르는 동안, 브렌트퍼드는 15위 자리를 지키며 승점 22를 기록했습니다. 이 경기에서 토트넘에게 패배를 당했지만, 이전 경기에서 노팅엄 포레스트를 이기며 15위 자리를 지켰습니다.

역전의 주인공

토트넘은 이날 4-2-3-1 포메이션으로 나와 굴리엘모 비카리오가 골문을 지키며, 페드로 포로, 크리스티안 로메로, 미키 판더펜, 데스티니 우도기가 수비를 구성했습니다. 중장전에서는 올리버 스킵과 로드리고 벤탄쿠르가 중앙 미드필더로 호흡을 맞추었고, 데얀 쿨루세브스키, 제임스 매디슨, 티모 베르너가 2선에 나섰습니다. 히샤를리송은 최전방 원톱으로 출전했습니다.

반면, 브렌트퍼드는 3-5-2 포메이션으로 경기를 시작하였으며, 마르크 플레컨이 골키퍼로 나섰습니다. 백라인은 벤 미, 에단 피녹, 네이선 콜린스로 구성되었고, 중요한 중반에서 킨 루이스 포터, 비탈리 야넬트, 크리스티안 뇌르고르, 마티아스 옌센, 매스 뢰르슬레우가 나섰습니다. 아이반 토니와 닐 무페이가 공격을 주도했습니다.

역전 드라마

경기는 브렌트퍼드가 선제골을 넣어 시작되었습니다. 전반 15분, 토트넘의 왼쪽 풀백 우도기의 실수로 이반 토니가 골키퍼에게 슈팅을 막혔지만, 닐 무페이가 리바운드를 활용하여 득점에 성공했습니다.

전반을 0-1로 마친 토트넘은 후반전에 들어서면서 호이비에르와 존슨을 투입하여 중원을 강화했습니다. 이에 따라 수비가 안정화되었고, 후반 3분에는 우도기가 동점골을 터트렸습니다. 토트넘은 동점 골 1분 뒤 역전골을 터트려 2-1로 앞서갔습니다. 이번 골은 베르너가 크로스를 넣어준 뒤 존슨이 마무리한 골이었습니다.

토트넘은 이어 후반 11분에도 매디슨과 히샤를리송의 골로 3-1로 앞서갔습니다. 브렌트퍼드는 후반 22분에 이반 토니의 골로 추격골을 터트렸지만, 더 이상 실점하지 않고 경기를 마무리하였습니다.

리버풀의 승리

또한, 주목할 만한 다른 경기로는 리버풀과 첼시의 맞대결이 있었습니다. 리버풀은 치열한 경기에서 첼시를 4-1로 대승하여 승점 51을 기록했습니다. 리버풀은 최근 4연승을 차지하며 15경기 연속 무패(10승 5무)를 달성하고 선두 자리를 확고히 지켰습니다.

위르겐 클롭의 200승

위르겐 클롭 감독은 이번 승리로 프리미어리그 무대에서 역대 7번째로 개인 통산 200승(318경기)을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이로써 그는 알렉스 퍼거슨, 아르센 벵거, 해리 레드냅, 조제 모리뉴, 데이비드 모예스, 펩 과르디올라와 함께 프리미어리그 200승 클럽에 합류하였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FAQ)

1. 손흥민이 아시안컵 차출로 빠져 토트넘은 어떻게 경기했나요?

  • 손흥민이 아시안컵 차출로 빠진 상황에서 토트넘은 브렌트퍼드와의 경기에서 3-2로 역전승을 거두었습니다.

2. 토트넘은 EPL 순위에서 어떤 변화가 있었나요?

  • 이 경기를 통해 토트넘은 EPL 4위 자리를 탈환하며 다음 시즌의 UEFA 챔피언스리그 진출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리버풀은 첼시를 어떻게 대승하며 선두 자리를 지켰나요?

  • 리버풀은 치열한 경기에서 4-1로 첼시를 대승하여 승점 51을 기록하며 선두 자리를 지켰습니다.

4. 위르겐 클롭 감독은 어떤 기록을 달성했나요?

  • 위르겐 클롭 감독은 이번 승리로 프리미어리그 무대에서 역대 7번째로 개인 통산 200승(318경기)을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5. 프리미어리그 200승 고지 기록은 어떻게 되나요?

  • 역대 프리미어리그 최단 경기 200승 기록은 과르디올라 감독이 세운 269경기입니다.
Scroll to Top